국제탁구연맹 ‘D-100’ 맞은 8일, 남녀 각 40개국 공지하며 기대감 표시

국제탁구연맹(ITTF)이 지난 8, BNK부산은행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참가할 각국 명단을 발표했다. 개막까지 정확히 100일을 앞두고 있던 이 날 발표된 나라들은 지역예선을 겸한 각 대륙별 선수권대회와 월드 팀랭킹, ITTF 추천 와일드카드 등을 통해 최종 확정된 남녀 각 40개국이다.
 

▲ 국제탁구연맹(ITTF)이 BNK부산은행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 D-100일 남녀 40개국의 참가명단을 발표했다. ITTF 홈페이지 화면캡처.
▲ 국제탁구연맹(ITTF)이 BNK부산은행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 D-100일 남녀 40개국의 참가명단을 발표했다. ITTF 홈페이지 화면캡처.

참가국은 세계 최강 중국과 개최국 대한민국을 비롯해 일본, 홍콩, 대만, 인도, 태국, 이란 등 아시아의 강자들, 독일, 프랑스, 스웨덴, 잉글랜드, 헝가리 등등 유럽의 전통강호들, 미국, 브라질,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등 아메리카의 복병들, 그리고 이집트, 나이지리아, 호주, 뉴질랜드 등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의 대표주자들까지 각 대륙 맹주들이 총망라됐다.

개인전과 단체전을 번갈아 개최하는 세계탁구선수권대회는 지난 2021년 미국 휴스턴 개인전대회부터 타이틀 뒤에 파이널스(FINALS)’가 붙기 시작했다. 이전까지는 출전을 희망하는 모든 선수들이 개최지에 모여 단계별로 경쟁을 시작해 최종 순위를 가리는 방식이었지만, 이 대회부터 진출권을 획득한 선수만 본선에 참가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기 때문이다.

모든 참가 희망국이 예선 없이 모여 수준별 디비전에서 동시에 경기를 치르는 방식이던 단체전 역시 2022년 중국 청두대회부터 출전권을 획득한 나라만 단일 카테고리로 본선 경쟁을 벌이는 형태로 바뀌었다. ITTF202311월 현재 227개국의 가맹국을 둔 세계 최대 스포츠조직이지만, 단체전 본선 참가국은 남녀 각 40개국으로 제한된다. 내년 부산대회 역시 공식 타이틀은 ‘World Team Table Tennis Championships Finals’가 된다.
 

▲ 국제탁구연맹(ITTF)이 BNK부산은행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참가할 남녀 40개국을 발표했다. ITTF 홈페이지 화면캡처.
▲ 국제탁구연맹(ITTF)이 BNK부산은행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참가할 남녀 40개국을 발표했다. ITTF 홈페이지 화면캡처.

그런데 첫 번째 단체전 파이널스였던 2022년 대회는 코로나시국의 영향으로 정원을 채우지 못한 채 진행됐다. 남자33개국, 여자29개국이 예정보다 축소된 형태로 치렀다.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2020년에 파이널스 이전 방식 마지막 세계선수권대회를 개최했을 대한탁구협회는, 정원을 온전히 채우고 진행하는 단체전 파이널스의 사실상 첫 대회를 여는 상황이 됐다. 단체전 세계선수권대회는 2024년 이후 부산에서의 전례를 기준 삼게 될 것이다.

페트라 쇠링 ITTF 회장은 전통의 탁구강국 대한민국이 최고 수준의 경기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과 마인드, 그리고 부산의 따뜻한 환대를 통해 특별한 대회를 선보일 것이라고 믿는다. 부산의 풍부한 문화와 역동적인 에너지를 바탕으로 이번 대회가 선수와 팬 모두에게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BNK부산은행 2024 세계탁구선수권대회 파이널스는 내년 216일부터 25일까지 열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에는 같은 해 열리는 파리올림픽 출전권(남녀 각 8)도 걸려있어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각국은 랭킹에 따라 지그재그 추첨으로 배정되는 각 그룹에서 예선리그를 거친 뒤 결선 토너먼트로 최종 순위를 가리게 된다. ITTF가 발표한 남녀 40개국 명단은 다음과 같다(알파벳 표기 순).

남자 | 알제리, 아르헨티나, 호주, 벨기에,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대만, 크로아티아, 쿠바, 덴마크, 이집트, 잉글랜드, 프랑스, 독일, 홍콩, 헝가리, 인도, 이란, 일본, 카자흐스탄, 대한민국, 마다가스카르,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폴란드, 포르투갈, 푸에르토리코, 루마니아,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웨덴, 타히티, 태국, 튀니지, 미국

여자 | 알제리, 아르헨티나, 호주, 오스트리아,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대만, 체코, 이집트, 프랑스, 독일, 홍콩, 헝가리, 인도, 이란, 이탈리아, 일본, 카자흐스탄, 대한민국, 룩셈부르크, 말레이시아, 모리셔스, 멕시코,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폴란드, 포르투갈, 푸에르토리코, 루마니아, 싱가포르, 슬로바키아, 스페인, 스웨덴, 타히티, 태국, 튀니지, 미국, 우즈베키스탄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