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기술 분석 영상 아시아 30개국 배포, 한국 지도자 몽골탁구협회 파견

대한탁구협회(회장 유승민, 이하 협회)의 스포츠 협력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시아 이웃 국가들에게도 소중한 힘이 되어주는 중이다. 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체육회의 재정지원을 통해 ‘스포츠교류협정 이행체계 구축 사업’과 ‘스포츠 동반자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아시아 주변국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등 한국의 국제 스포츠 외교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 동반성장을 위한 대한탁구협회의 노력이 성과를 내고 있다.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우선 국가 간 스포츠교류협정 이행체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협회가 제작한 기술 분석 동영상이 2월 중 아시아탁구연합(ATTU) 홈페이지를 통해 몽골, 인도네시아, 바레인, 몰디브 등 아시아 약 30개국에 배포된다. 총 8편의 시리즈 영상에는 한국탁구 ‘레전드’ 들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김택수 협회 전무이사, 추교성 전 여자대표팀 감독, 오상은 전 남자대표팀 감독, 주세혁 현 남자대표팀 감독이 재능을 기부했다. 국제무대를 호령했던 한국의 레전드들이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탁구 경기를 분석하고 해설하며 아시아 각국의 선수들이 세계적 선수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및 전술 등을 공유했다. 부족한 훈련 여건과 코로나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시아 지역 탁구 선수들을 돕는다는 취지다.
 

▲ 촬영 중인 한국탁구 레전드 들. 위로부터 김택수 전무이사, 추교성 전 여자대표팀 감독, 오상은 전 남자대표팀 감독, 주세혁 현 남자대표팀 감독.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또한 협회는 스포츠동반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몽골탁구협회에 한국인 지도자를 파견했다. 아시아 국가 동반성장을 목표 삼은 이 프로젝트에는 전 KGC인삼공사 에이스 출신 강동훈(35)이 지원, 작년 6월부터 몽골 현지에서 근무 중이다.

바이라 몽골탁구협회 국제이사는 “몽골탁구가 한 단계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부분이 세계탁구의 흐름을 꿰뚫고 있는 젊고 유능한 지도자였는데 대한탁구협회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지도자를 파견해줘서 너무 감사하다”면서 “훈련환경 개선을 위해 지원해준 경기용품(약 1000만원 상당)도 몽골 국가대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국 우호가 지속적으로 증진되길 바란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실제로 몽골탁구는 강동훈 감독 부임 이후 국제대회에서 확연한 성장세를 과시하고 있다. 몽골탁구 역사상 최초로 도쿄올림픽에 출전해 첫 승을 신고했고, 아시아탁구선수권에선 여자단체 최고성적(12위), 남자단식 최고성적(32강)도 달성했다.
 

▲ 강동훈 감독(오른쪽에서 네 번째)이 이끄는 몽골 국가대표 탁구팀.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유승민 협회장은 “대한체육회의 재정 지원과 아시안 탁구연합(ATTU)의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2020년, 2021년에 이어 3번째)가 코로나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시아 지역 선수들에게 탁구에 대한 열정과 목표를 계속해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란다”면서 “한국 지도자 파견 후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몽골탁구협회에 축하의 인사를 보내며 앞으로도 아시아지역 탁구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대한탁구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작은 실천이 빛을 발하고 있다. 협회는 2022년에도 국제협력 사업을 강화, 도움이 필요한 이웃국가들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