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세계 주니어탁구선수권 파견 대표 남녀 각 4명 최종 확정

올해 세계주니어탁구선수권대회에서 한국탁구를 대표할 선수들이 최종 확정됐다.

대한탁구협회(회장 조양호)는 8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충남 당진시 실내체육관에서 대표선발전을 열어 주니어대표팀 구성을 완료했다.
 

▲ (당진=안성호 기자) 올해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주니어 남녀대표팀이 확정됐다.

한국중‧고등학교탁구연맹(회장 손범규)이 주관한 이번 선발전은 이전과는 다른 독특한 방식으로 열렸다. 풀-리그 후 다승 순으로 선발하던 기존 방식을 탈피하여 네 차례 토너먼트로 대표선수를 뽑았다. 마치 중국 국가대표 선발전 진행방식을 보는 듯했다.

이를테면 순차적으로 치러지는 토너먼트에서 먼저 우승한 선수는 선발을 확정짓고 다음 토너먼트에 나가지 않는 형식이었다. 앞선 토너먼트 상위 입상자들에게는 다음 토너먼트 단계별 시드 배정(2위 4강, 3위 8강)으로 우선권을 부여했다. 상대성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오차를 보완하기 위함이었다. 최종 4차전은 앞선 경기들에서 연속 결승에 진출한 선수에게 우선 선발 권한을 주되 2위가 각각 다를 경우 결정전을 치르도록 했다. 결국 네 차례 토너먼트 네 명의 우승자가 대표팀을 구성한 셈이다.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 엔트리는 남녀 각 4명이다.
 

▲ (당진=안성호 기자) 중‧고학생대회를 치른 당진 실내체육관에서 대표 선발전을 바로 이어 열었다.

금년 상비2군, 아시아 주니어&카데트 탁구선수권대회 대표, 그리고 각종 전국대회 개인단식 상위 입상자들 등등 청소년탁구 강자 남녀 30명씩 총 60명이 3일간 열전을 치른 이번 선발전은 달라진 방식을 따라 흥미진진하게 전개됐다.

치열했던 경기 결과 남자부는 1차전 안재현(대전동산고), 2차전 백호균(화홍고), 3차전 김병현(대전동산고), 4차전 곽유빈(창원남산고)이 각각 우승하면서 대표팀 승선을 확정했다. 남고부 국내랭킹 1위 안재현은 작년, 재작년에 이어 세계선수권대회에 3연속 출전할 수 있게 됐다. 아시아선수권대회 ‘조커’로 활약했던 백호균은 세계대회에서는 더 무거운 중책을 맡게 됐다. 반면 아시아선수권에서 안재현과 함께 복식을 우승했던 황민하(중원고)는 아쉽게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같은 대회에서 주니어팀 멤버로 활약했던 중학생 유망주 조대성(대광중)도 이번에는 주니어 선배들의 벽을 넘지 못했다.
 

▲ (당진=안성호 기자) 남자주니어대표팀 선수들. 왼쪽부터 안재현, 백호균, 김병현, 곽유빈.

중학교 1학년 신유빈이 2차 토너먼트를 우승하면서 화제를 모은 여자부는 1차 토너먼트 우승자 김유진(청명고)과 김지호(이일여고), 김예린(문산수억고)이 함께 선발됐다. 여고부 최강자 김지호는 2차 토너먼트에서 신유빈에게 패한 충격을 3차 토너먼트 1위로 만회했으며, 1차전에서 4강을 기록한 뒤, 2, 3차전에서 연속으로 결승에 진출했던 김예린은 4차전 없이 우선권에 의해 자동 선발됐다. 작년에 이어 연속 출전하는 김지호와 김유진은 세계대회에서 좋은 기억이 있다. 김지호는 작년 대회 혼합복식 금메달리스트다. 김유진은 개인단식에서 세계랭커 이토 미마(일본)를 이겼었다. 새 멤버들과 함께 더 좋은 기억을 남기겠다는 각오다.
 

▲ (당진=안성호 기자) 여자주니어대표팀 선수들. 왼쪽부터 김유진, 신유빈, 김지호, 김예린.

올해 세계 주니어탁구선수권대회는 오는 11월 26일부터 12월 3일까지 이탈리아의 소도시 리바델 가르다에서 열린다. 작년 대회에서 한국은 올해 삼성생명에 입단한 조승민의 활약 속에 남자복식 금메달(조승민-안재현), 혼합복식 금메달(조승민-김지호), 남자단체전 은메달, 남자단식 은메달(조승민), 여자단체전 동메달 등 모두 5개의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새로 꾸려진 대표팀이 선전을 이어갈 채비를 시작했다.
 

▲ (당진=안성호 기자) 고등부 랭킹 1위 안재현이 세계선수권대회에 3연속 출전한다. 작년 대회 개인복식에서 금메달을 땄었다.
▲ (당진=안성호 기자) 역시 3연속 출전하는 김지호. 작년 대회 혼합복식 금메달리스트다.
▲ (당진=안성호 기자) 백호균이 아시아선수권에 이어 세계선수권에도 도전할 수 있게 됐다.
▲ (당진=안성호 기자) 김유진은 작년 세계대회에서 이토 미마를 이긴 전적이 있다. 올해는 더 잘하자!
▲ (당진=안성호 기자) 같은 팀 선배들의 그늘에 가려있던 김병현도 마침내 대표선수로서 기지개를 편다.
▲ (당진=안성호 기자) 대표팀에 새로 합류한 김예린. 기간 내내 꾸준한 활약을 펼쳤다.
▲ (당진=안성호 기자) 4차전까지 치르면서도 끝까지 집중력을 유지했던 곽유빈이 주니어대표팀에 합류했다.
▲ (당진=안성호 기자) 중학교 1학년 신유빈이 주니어대표팀에 선발되는 기염을 토했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