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일우배 전국탁구대회 성황리에 개최

▲ 제2회 일우배탁구대회 전경.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 제2회 일우배탁구대회 전경.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탁구라는 스포츠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탁구의 발전과 영향력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한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의 헌신과 고귀한 정신을 기립니다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의 호를 딴 일우(一宇)배 전국 탁구대회가 지난 714()부터 16()까지 사흘간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715() 오전 열린 대회 개회식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민 한진 미래성장전략·마케팅총괄 사장, 유승민 대한탁구협회 회장(IOC위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한탁구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대한항공이 후원하는 이번 일우배 전국 탁구대회에는 13세 이하 유소년 탁구 꿈나무와 전국 탁구 동호인 등 700여 명의 탁구인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일우배 전국 탁구대회는 지난 2019년 작고한 조양호 선대회장에 대한 추모사업의 일환이다. 조양호 선대회장의 한국 탁구계에 대한 헌신을 기리고 고인을 추모하는 뜻에서 지난해 처음 시작해 올해로 2회를 맞았다.
 

▲ 국가대표 팬사인회.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 국가대표 팬사인회.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탁구계 내홍 바로잡고 위상 정립탁구 통한 국제평화 기여, 고귀한 뜻 펼쳐

조양호 선대회장은 지난 20087월 대한탁구협회 회장 취임 후 2019년 작고하기 전까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한국 탁구 발전을 위해 헌신했다. 특히 취임 당시 내부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던 탁구협회를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시키면서 탁월한 리더십을 선보였다. 20131월 국내 탁구계가 18년만에 처음 만장일치로 대한탁구협회장 연임을 확정했던 것도, 탁구계의 굳건한 믿음과 신뢰를 방증한다.

조양호 선대회장은 대한탁구협회장 취임 후 선수 육성 지원, 심판 및 지도자 양성 등 제도 개선으로 한국 탁구 발전 전기를 마련했다. 중국, 러시아, 스웨덴 등과 탁구 교류 활성화에 힘썼으며, 탁구인들의 화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한국 탁구의 국제 위상을 한껏 드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2009년부터는 아시아탁구연맹 부회장을 맡아 국제무대에서 한국 탁구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스포츠 국제기구 피스 앤 스포츠대사를 역임하면서 2011년 카타르에서 열린 국제 탁구대회를 후원하는 과정에서 20년만의 남북 탁구 단일팀 결성에 기여하기도 했다. 20242월 부산에서 열리는 세계 탁구선수권대회의 유치 과정에도 조양호 선대회장의 도움이 컸다.

공식 개회식 직후 풍성한 경품을 추첨하면서 참가 동호인들을 즐겁게 한 협회는 조양호 선대회장이 대한탁구협회장으로서 펼쳤던 생전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전시회도 열어 대회 취지를 한 번 더 강조했다. 한편으로는 남녀국가대표팀의 사인회도 개최해 또 하나의 추억을 선사했다. 현재 한국탁구를 대표하는 남녀 선수들이 튼튼한 토대를 쌓아준 선대회장의 뜻을 기리는 현장에서 동호인들과 반갑게 인사했다.
 

▲ 생전 활동 모습 사진들을 전시하며 고인의 뜻을 기렸다. 2008년 12월 자선탁구대회에서의 모습.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 생전 활동 모습 사진들을 전시하며 고인의 뜻을 기렸다. 2008년 12월 자선탁구대회에서의 모습.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한국 탁구 발전 위해 행정가 양성, 교육지원부터 탁구인들의 미래까지 고민

조양호 선대회장은 국제 스포츠계에서 한국 스포츠의 외교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제 스포츠 행정 전문가의 양성이 절실하다고 생각했다. 국제경기에서 심판, 운영진들과 원활한 대화를 위해 국제공용어인 영어 사용은 필수라고 여기고 이와 관련한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장래가 유망한 체육인들이 향후 스포츠 관련 국제기구에 진출해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며 직·간접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탁구 선수들의 은퇴 이후 삶에 대해서도 고민했다. 대한탁구협회 회장 재임 당시 협회 차원에서 국내외 대회의 메달리스트와 국가대표 선수들이 은퇴 이후에도 탁구를 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향후 진로를 배려하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선수들이 현역에서 은퇴 후 빠른 사회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 어학연수나 대학원 진학 등 교육비와 같은 제반 여건을 지원하는 등 탁구인 개개인들의 삶을 직접 보듬을 정도로 관심을 기울여왔다.
 

▲ 2012년 런던올림픽 탁구 남자단체전 은메달 획득 직후의 모습.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 2012년 런던올림픽 탁구 남자단체전 은메달 획득 직후의 모습. 사진제공 대한탁구협회.

계양체육관을 탁구열기로 뜨겁게 물들인 일우배 전국탁구대회는 탁구인들이 그와 같은 고인의 뜻을 계승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을 보여준 현장이었다. 세계정상을 꿈꾸는 어린 유망주들이 힘찬 스윙으로 존재감을 드러냈고, 건강하고 유쾌한 동호인들이 든든한 배경이 되어주었다.

대한항공과 대한탁구협회는 앞으로도 일우배 전국탁구대회를 고인의 뜻에 따라 탁구인들의 화합에 기여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탁구 축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