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남북탁구단일팀 ‘코리아 팀’, 166일의 기록 전자책 제작비 모금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대전에서 열렸던 코리아오픈 등 남북탁구단일팀에 참여한 선수와 감독의 스토리를 담은 ‘2.74m의 국경-2018 남북 탁구단일팀 166일의 기록르포 전자책 제작비를 모금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가 종료까지 이틀을 남기고 있다고 팩트스토리가 밝혔다.

김지나 논픽션 작가(<뉴스핌>기자)가 취재 집필한 이 르포는 영화사 명필름과 전문직실화 소재 웹툰웹소설 기획사 팩트스토리가 김 작가와 함께 공동기획했으며, 명필름이 영상을 맡아 다큐멘터리를 기획 중이다. 르포 원고 일부가 지난해 <한겨레>토요판에 기사로 연재되었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전체 원고를 전자책으로 출간하는 프로젝트이다. 2.74m는 국제규격 탁구대 길이로, 제목은 스포츠에서 국경의 무게를 상징한다.
 

▲ 남북탁구 단일팀의 이야기를 담은 르포 전자책이 제작된다. 사진은 2018년 할름스타드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의 남북단일팀. 월간탁구DB(ⓒ안성호).
▲ 남북탁구 단일팀의 이야기를 담은 르포 전자책이 제작된다. 사진은 2018년 할름스타드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의 남북단일팀. 월간탁구DB(ⓒ안성호).

현직 기자가 스포츠 사건을 진지하게 취재한 본격 실화논픽션인 이번 르포는 여러 측면에서 주목할 만하다.

첫째 남북탁구단일팀의 활동을 기록한 첫 논픽션이다. 탁구단일팀은 남북 스포츠 교류의 상징적 사건인데 지금껏 제대로 취재되고 기록된 바 없다. 남북은 1991년 일본에서 열린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단일팀을 결성했다. 현정화 한국마사회 탁구단 감독과 북한 리분희 선수의 활약이 유명하다. 오랜 시간이 지나 2018년 스웨덴과 대전에서 단일팀이 결성되었다. 김지나 작가는 탁구단일팀에서 함께 훈련하고 경기한 남북 선수들의 심리와 선수로서의 성장과정을 조명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둘째 풍부하고 다면적인 취재다. 1991년 지바 단일팀에 참가했던 현정화, 김택수 감독 및 2018년 단일팀과 관련하여 유승민 대한탁구협회장, 박창익 당시 전무, 장우진 선수(미래에셋대우) 등을 모두 만났다. 토마스 바이케르트 국제탁구연맹 회장 및 지바 탁구단일팀 결성 실무를 맡았던 당시 김용균 문화체육부 차관(현 변호사)도 만났다. 동서독 스포츠교류의 역사 자료도 참고했다.
 

▲ 남북탁구 단일팀의 이야기를 담은 르포 전자책이 제작된다. 사진은 2018년 코리아오픈을 석권한 장우진-차효심 남북 복식조. 월간탁구DB(ⓒ안성호).
▲ 남북탁구 단일팀의 이야기를 담은 르포 전자책이 제작된다. 사진은 2018년 코리아오픈을 석권한 장우진-차효심 남북 복식조. 월간탁구DB(ⓒ안성호).

셋째 묵직한 메시지다. 탁구 경기 분석에 머무르지 않고,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 외교의 역사 등 여러 앵글로 단일팀 결성과 관련 인물을 조망했다. 넬슨 만델라와 남아프리공화국 럭비팀을 다룬 논픽션 및 동명의 실화 영화 <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 등 국내외 저작물도 참고했다. 김 작가는 스포츠가 단순히 정치에 동원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역동적인 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팩트스토리는 탁구단일팀은 남북 스포츠 교류의 상징적 사건이라며 남북관계가 안개에 싸인 지금, 새 시대를 열고자 했던 단일팀의 이야기를 새 세대의 시각에서 다시 돌아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남북한은 노태우 정부시절인 1991년 일본에서 열린 지바 세계탁구선수권 대회에서 단일팀을 결성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853일 스웨덴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시작으로, 코리아오픈, 국제탁구연맹 그랜드파이널 등에서 단일팀을 결성했다. 코리아오픈에서 단일팀 장우진()-차효심() 복식조가 우승했다. 두 선수는 20181216일 폐막한 그랜드파이널에서 준우승했다.

‘2018년 남북탁구 단일팀 르포 전자책 출간 프로젝트의 펀딩 목표금액은 4,200,000원이며 전자책 제작비 등에 사용된다. 후원금은 12,000원과 30,000원 중에서 택할 수 있다. 후원자 이름이 기재된 전자책, 책 제목이 인쇄된 한정판 탁구라켓 케이스 등이 리워드로 증정된다. 자세한 사항은 텀블벅 프로젝트 홈페이지(https://tumblbug.com/unifiedteam20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펀딩은 417일 종료된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