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부, 실업부 선배들 연파, 무한 가능성 증명 ‘될 성 부른 떡잎’

남자탁구에 ‘괴물’ 유망주가 등장했다. 초등학교 4학년, 140cm가 갓 넘는 작은 키로 몇 뼘이나 큰 형들을 차례로 꺾었다. 빠르고 깊숙한 백핸드 드라이브가 코트를 꿰뚫을 때마다 주변에서 지켜보는 이들의 탄성이 흘러나왔다. 첫 경기에서 중학생 형도 이기고, 64강전에서 실업에서 뛰는 대선배도 이겼다.
 

▲ (제천=안성호 기자) 초등학교 4학년 이승수가 종합선수권 32강에 진출해 놀라움을 안겼다.

경기 성수초등학교 4학년 이승수가 충북 제천체육관에서 열리고 있는 픽셀스코프 제75회 전국남녀종합탁구선수권대회 남자 개인단식 32강에 진출했다. 종합선수권대회는 초‧중‧고‧대‧일반부 구분 없이 총망라하여 싸우는 경기방식이다. 학제 위주 시스템에서 후배들이 제한 없이 선배들과 싸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선수권대회다. 1년에 딱 한 번 있는 기회에서 초등부의 ‘꼬마선수’ 이승수가 그렇게 당돌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초등부 4학년 선수가 최고 권위의 종합선수권대회 32강에 오른 것은 전례가 없었던 일이다.
 

▲ (제천=안성호 기자) 이승수가 당돌한 경기력으로 선배들을 연파했다.

이승수는 32강전에서는 국내 최강자 중 한 명인 이상수(삼성생명)와 싸웠다. ‘설마’ 했던 이 경기에서도 이승수는 잘 싸웠다. 첫 게임에서 듀스접전을 펼쳤다. 이상수의 빠른 드라이브를 맞받아치며 끈질기게 따라붙었다. 놀란 이상수가 전열을 정비하고 남은 두 게임을 잡아 결국 3대0(12-10, 11-4, 11-9)으로 승리했지만, 이승수는 경기가 끝날 때까지도 포기하지 않고 맹렬하게 싸웠다. 3게임 9-9 상황에서는 오히려 이상수의 긴장감이 더 커보일 정도였다.
 

▲ (제천=안성호 기자) 32강전 상대 이상수도 긴장감 속에 경기를 치러야 했다고.

경기 직후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승수의 대답도 당돌했다. “재미있었다. 형 공격을 맞받아치고, 머리도 쓰고 했는데 잘 통했다. 다음에 또 하고 싶다. 다음에는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옆에서 듣고 있던 이상수도 거들었다. “어린 선수라서 방심하다가 큰 코 다칠 뻔했다. 그대로 하다가는 질 것 같아서 제대로 싸워야 했다. 이제 5학년이 되는 선수가 이 정도 할 수 있다는 게 대단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 (제천=안성호 기자) 이승수는 올해 5학년이 된다. ‘될 성 부른 떡잎’이다.

이승수는 2011년 8월 14일생이다. 만으로 갓 열 살을 넘긴 나이다. 이승수는 일곱 살 때부터 아빠 탁구장에서 탁구를 배우기 시작했다. 아빠 이수기 씨는 곡선중, (동남고)제주제일고, 한체대를 거친 엘리트 선수 출신으로 현재 경기도 성남에서 탁구장(성남탁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시작 동기가 아빠의 권유가 아니다. 어른들 하는 게 재미있어 보여 직접 하겠다고 했단다. 선수가 되기로 했지만 성남에는 엘리트 남자초등학교 탁구부가 없다. 이승수는 성수초 소속으로 등록했지만, 운동은 아빠의 탁구장에서 아빠와 훈련하는 독특한 경우다. 종종 클럽 회원들 중 상급자들이 같이 쳐주기도 하는데, 어른들의 ‘변화무쌍한’ 탁구가 오히려 창의적인 경기력을 키워주고 있다.
 

▲ (제천=안성호 기자) 32강전 직후, 이승수의 결연한 표정도 인상적이다.

이승수는 사실 ‘될 성부른 떡잎’이다. 운동을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2019년 교보컵 초등학교대회 1-2학년부 단식에서 우승했다. 올해는 초등연맹 회장기 에이브로스배 대회에서 고학년 형들을 모두 꺾고 우승했다. 유소년연맹이 주최하는 주니어오픈에도 출전해 U11-13세부 1차전 우승, 왕중왕전에서 준우승했다. 올해 5학년이 되는 열 살짜리 선수의 성장이 거침없다. 종합선수권에서의 선전은 또래들 사이에서의 경쟁력을 넘어 더 큰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한 무대가 됐다.

 

▲ (제천=안성호 기자) 국가대표 이상수가 까마득한 후배를 격려했다. 더 잘할 수 있을 것!

직접 싸워본 ‘국가대표팀 주장’ 이상수는 “내가 저 나이 때 어떻게 했었는지 생각도 안 난다. 어린 나이답지 않게 거침없이 치고 들어오는 자신감이 일단 최고다. 백핸드는 특히 웬만한 성인선수 못지않다. 앞으로 키가 클 테니 포어핸드 쪽 공격력도 좀 더 보완한다면 누구보다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있는 자질이 보인다”고 진단했다. 옆에서 듣고 있던 이승수에게 앞으로의 목표를 물었다. 대답도 거침없다. “세계1등이요!”
 

▲ (제천=안성호 기자) 대한탁구협회가 선물한 메달을 걸고 포즈를 취한 이승수. 세계1등이 목표예요!

대한탁구협회는 32강전 직후 이승수에게 로박엠이 기증한 건강 메달을 걸어주었다. 최근 끝난 국가대표선발전에서 선발된 대표선수들에게 따로 시상했던 기념 메달이다. 국가대표를 목표로 더 열심히 운동하라는 의미였다. 직접 메달을 걸어준 현 국가대표 이상수가 흐뭇한 표정으로 이승수의 머리를 쓰다듬었다. 남자탁구에 당돌한 기대주가 출현했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