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탁구연맹(ITTF) 월드투어 2019 체코오픈

남자탁구 대표팀 맏형 이상수(삼성생명)와 막내 조대성(대광고)이 짝을 이룬 복식조가 남자복식에서도 승전보를 추가했다. 25일 새벽(한국 시간) 치러진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투어 2019 체코오픈 남자 개인복식 결승전에서 대만의 랴오쳉팅-린윤주 조를 3대 1(11-4, 11-8, 7-11, 11-6)로 꺾었다. 초반부터 거세게 몰아붙였다. 두 게임을 선취한 뒤 세 번째 게임을 내줬으나 곧바로 다음 게임을 잡아내며 승부를 끝냈다.
 

▲ 이상수-조대성 조가 남자복식에서도 승전보를 전했다. 대만 꺾고 우승! 사진 국제탁구연맹.

앞선 혼합복식 결승전에서 파트너 신유빈(청명중)과 함께 일본의 미즈타니 준-이토 미마 조를 꺾고 월드투어 첫 우승 감격을 누렸던 조대성은 이어진 남자복식 최종전에서도 맹활약했다. 단식 8강전에서 티모 볼(독일)과의 풀-게임접전을 아깝게 패하고 절치부심한 맏형 이상수가 든든하게 리드했고, 기세가 오른 막내 조대성이 못지않게 치고 나갔다.

한국탁구 남자복식 간판은 본래 이상수-정영식(미래에셋대우) 조다. 이번 대회에 앞서 열린 호주오픈과 불가리아오픈을 연속 우승했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서는 정영식의 불참으로 이상수의 짝이 조대성으로 바뀌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급조된 조합이지만 이상수-조대성 조는 내내 기대 이상의 경기력을 발휘했다. 결국 둘이 함께 처음 출전한 국제대회에서 단숨에 우승하는 괴력을 선보였다.
 

▲ 첫 호흡이 무색하게 원활한 경기력을 선보인 이상수-조대성 조다. 사진 국제탁구연맹.

이상수-조대성 조의 호흡은 실제로 매우 인상적이었다. 왼손 전형인 조대성은 이상수의 공격 반경을 넓혀주며 스스로도 강한 결정력을 과시했다. 승승장구했다. 덴마크의 린드-라스무센 조를 16강에서 3대 1, 중국의 자오쯔하오-주린펑 조를 8강에서 3대 0으로 완파했다. 4강전에서는 오스트리아의 복병 가르도스 로버트-하베손 다니엘 조와 풀-게임접전을 벌여 3대 2로 승리했다. 그리고 마지막 경기였던 결승전에서도 쾌조의 승리를 이어갔다. 대만 조는 3년 가까이 호흡을 맞춰온 까다로운 상대였지만, 처음 짝을 이룬 한국의 ‘신구 간판’이 압도적으로 이겼다.
 

▲ 희망의 불씨를 지폈다. 혼합복식을 우승한 한국의 유망주들이 남자복식 결승에 앞서 진행된 시상식에 참가했다. 사진 국제탁구연맹.

이로써 지난 20일부터 체코 올로모우츠 오메가 스포츠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혼합복식과 남자복식 두 종목을 우승하면서 마쳤다. 차세대 간판이자 고교생 국가대표인 조대성은 두 종목 다 최고의 기쁨을 맛봤고, 대표팀 맏형 이상수는 호주오픈, 불가리아오픈에 이어 월드투어 개인복식 3회 연속 우승을 달성했다. 파트너를 달리하면서도 위력이 줄지 않았다. 대회 마지막 날 결승을 치르는 개인단식 입상권에는 진입하지 못했지만, 의미 있는 희망의 불씨를 지핀 대회가 됐다.

한편 여자복식 4강에 올랐던 대한항공의 김하영-이은혜 조는 4강전에서 일본의 히라노 미우-시바타 사키 조에 패해 3위가 됐고, 여자단식 8강에 올랐던 전지희(포스코에너지)도 중국의 펑야란에게 지면서 입상권 진입에 실패했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