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현정화, KBS 김택수, SBS 김경아

  누구 입담이 더 셀까?
  인천아시안게임 개막과 더불어 방송3사 탁구해설위원들의 장외 대결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탁구경기가 시작되는 27일부터 팬들이 관심 갖고 지켜볼만한 또 하나의 ‘승부’라면 ‘승부’다.
  이번 아시안게임 탁구경기 해설 구도는 '안정' 대 '개혁'이다. MBC와 KBS가 이미 많은 경험을 갖고 있는 스타들을 영입했다면 SBS는 갓 선수를 은퇴한 ‘해설 신인’을 내세웠다.
 

▲ 현정화 MBC 해설위원. 정확한 분석이 장점이다. 사진 월간탁구DB(ⓒ안성호).

  MBC는 현정화 KRA한국마사회 감독이 마이크를 잡는다. 아시안게임 직후 열리는 장애인아시안게임 선수촌장도 맡은 현 위원은 누가 뭐래도 국내 최고의 탁구스타다. 화려했던 선수시절과 오랜 국가대표 지도경력을 바탕으로 한 정확한 분석이 장점이다. 여간해서는 흥분하지 않는 차분한 해설로 정평이 나있다. 대한민국 탁구선수 출신으로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 가장 많이 올라섰었던 현 위원은 특히 우리 선수가 오를 시상대에 대한 감흥을 누구보다 절절하게 전해줄 것이다.
 

▲ 김택수 KBS 해설위원은 생생한 현장감이 강점이다.  사진 월간탁구DB(ⓒ안성호).

  KBS 역시 기존 해설위원인 김택수 KDB대우증권 총감독이 다시 전면에 나선다. 김 감독의 해설은 경기에 직접 뛰는 것 같은 현장감이 강점이다. 랠리마다 우리 선수에게 요구되는 기술이 높은 톤으로 순간순간 전달된다. TV를 지켜볼 팬들은 김 위원의 해설과 함께 자기도 모르게 ‘스윙’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특히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남자단식에서 ‘무관의 제왕’이라는 개운치 않은 타이틀을 벗어던졌던 김 감독으로서는 이번 아시안게임 해설에 더욱 신명을 낼 전망이다.
 

▲ 김경아 SBS 해설위원은 ‘초짜’지만 코트에서 뛰는 선수들을 누구보다 많이 안다. 사진제공 SBS.

  반면 SBS에서는 '깎신' 김경아 대한항공 코치가 ‘거의’ 처음으로 브라운관을 통해 팬들을 만난다. 아직 메이저 종합경기대회 해설경험이 전무한 김 코치의 목소리가 어떤 형태로 전달될지는 미지수. 하지만 가장 최근까지 선수생활을 했었던 만큼 김경아 위원은 자기만의 확실한 강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회에서 뛰는 선수들 대부분은 김 위원이 얼마 전까지 직접 상대했던 선수들이다. 해설로는 ‘초짜’지만 상대와 우리 선수의 심리, 기술 분석에 최근까지의 선수 경험이 녹아들 경우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거란 평가다. 아직까지도 탁구계의 큰 화두인 ‘세대교체’의 중심에 있던 인물로서 후배들의 플레이에 대한 애증 섞인 충고도 기대할만하다. 김 위원은 선수 시절에도 ‘달변’으로 유명했었다.
 

▲ 누구의 입담이 더 셀까? 방송3사 해설대결도 흥미롭다.

  전진속공수(현정화)의 날카로운 분석과 드라이브형(김택수)의 뚝심 있는 정공법, 그리고 수비전형(김경아)의 다채로운 임기응변이 흥미로운 구도로 만난다. 팬들은 선수들의 화려한 묘기와 더불어 국가대표 출신 탁구스타들의 재기발랄한 ‘입씨름’도 흥미롭게 지켜보게 됐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