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금메달 못 보여드린 아쉬움 남아, 2020 올림픽 금메달로 보답할 것”

 

대한탁구협회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지난 8일 새벽 갑작스럽게 별세한 고(故) 조양호 회장을 애도했다.

조 회장은 2008년 대한탁구협회 회장, 2009년 아시아탁구연맹 부회장에 선임된 이후 지난 10여 년간 총액 100억 원 이상을 투자하며 한국탁구 발전을 이끌어왔다. 최근까지도 국제탁구연맹(ITTF)과의 긴밀한 공조 속에 남북단일팀을 추진하고, 탁구인들의 숙원인 2020년 부산세계선수권을 유치하는 등 국내외 탁구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갑작스럽게 수장을 잃은 탁구계는 큰 충격에 빠졌다.

검은 정장 차림으로 이사회에 참석한 탁구인들은 2008년 이후 12년째 한결같이 탁구발전을 위해 힘써온 수장을 잃은 슬픔에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으며, 유승민 IOC위원(대한탁구협회 부회장)이 애도문을 낭독한 후 조 회장의 영면을 기원하는 묵념을 올렸다.

“회장님의 탁구에 대한 열정과 애정은 우리 탁구인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다음은 대한탁구협회가 발표한 애도문 전문이다.

 

애도문(哀悼文)

조양호 회장님의 갑작스런 별세 소식에 우리 탁구인들은 너무나도 황망하고 가슴이 아픕니다.

회장님께서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앞두고, 수장 없이 표류하던 대한탁구협회 회장직을 흔쾌히 받아들이신 후 지금까지 그야말로 물심양면으로 대한민국 탁구발전에 헌신하여 오셨습니다.

국가대표의 경쟁력 제고와 유소년 선수 육성을 통한 차세대 선수 저변확대에 많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으며 또한 생활체육 탁구의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셨습니다.

그리고, 회장님께서는 유승민 IOC위원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국제탁구연맹과의 긴밀한 협조 속에 국제대회에서의 탁구 남북단일팀 구성 등 남북 스포츠교류에 앞장서시고 탁구인들의 염원인 2020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부산에 유치하시는 등 국제 스포츠 외교에도 헌신하셨습니다.

우리 탁구인들은 회장님의 막대한 지원에도 재임하시는 동안 올림픽 금메달을 보여 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2012년 런던올림픽 경기장에서의 환한 미소와 열띤 응원을 하시던 회장님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2020 올림픽에서는 반드시 금메달을 획득하여 회장님께 보답하겠습니다.

회장님은 불꽃 같았던 열정을 거두고 우리 곁을 떠나셨습니다.

그러나 회장님의 탁구에 대한 열정과 애정은 우리 탁구인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무겁고 아팠던 모든 것들을 훌훌 벗어버리시고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만을 품고 가십시오

하늘에서 평안하고 행복하시길 두 손 모아 간절히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