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우, 김동현, 박영숙 협회 추천으로 대표팀 합류

  아시아탁구선수권대회에 출전할 대표선수들이 모두 확정됐습니다.

  대한탁구협회는 14일 상무이사회를 통해 제20회 부산 아시아탁구선수권대회에 출전할 대표선수들의 추천을 완료해 발표했습니다. 추천된 선수들은 남자 이정우(농심), 김동현(S-OIL), 여자 박영숙(KRA한국마사회)입니다. 여자부 경우는 선발전 개최 전에 석하정(대한항공)이 이미 추천된 바 있었죠.

▲  이정우가 이번 대회 남자대표팀 ‘맏형’으로 출전한다.

  남자부 추천선수 이정우는 왼손 펜 홀더 전형으로 그동안 실업탁구의 강호로 군림해온 선수입니다. 대표팀에서도 자주 활약했던 관록파입니다. 지난 2005년 제주에서 열렸었던 17회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남자단체 은메달의 주역으로 뛰었고, 오상은(KDB대우증권)과 함께 남자복식 동메달을 따내기도 했었습니다. 지난해 치러진 20회 아시아선수권대회에도 참가해 남자단식 16강에 올랐었네요. 180cm가 넘는 장신으로 긴 리치에서 터져 나오는 깊은 각도의 드라이브가 상대 선수들을 까다롭게 하는 스타일이죠. 1984년생으로 이번 대표팀 ‘맏형’ 노릇을 하게 됐습니다.

▲ 막내 김동현은 본격적인 성인 국가대표로서 미래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이정우가 맏형이라면 또 한 명의 추천 선수 김동현은 1994년생으로 ‘막내’입니다. 이정우와 무려 10년 차이네요. 오른손 셰이크핸드 드라이브 전형인 김동현은 올해 처음 실업에 발을 딛었지만 주니어시절부터 기대주로 평가 받으며 꾸준히 엘리트코스를 밟아온 선수입니다. 중학생이던 2009년 요코하마 세계선수권대회 때 이미 국가대표팀 태극마크를 달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듬해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유스올림픽에 양하은과 함께 출전하기도 했었죠. 아, 그러고 보니 지난해 아시아선수권대회 때도 남자복식에 출전했었군요. 부산에서 열리는 이번 아시아선수권대회를 통해 다시 한 번 본격적인 성인 국가대표로서 미래의 가능성을 타진합니다.

▲ 극적으로 합류한 박영숙, 부산에서 파리의 영광 재현을 꿈꾼다.

  여자부 박영숙은 긴 설명이 필요없겠죠. 파리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이상수(삼성생명)와 함께 혼합복식 은메달을 따냈던 주인공입니다. 특히 박영숙은 아시아선수권대회만 이번이 세 번째 출전이네요. 2009년 19회 대회에서는 당예서(대한항공), 지난해에 열렸던 20회 대회에서는 이은희(단양군청)와 짝을 이뤄 여자복식 동메달을 따냈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지난 대회를 넘어서는, 파리에서의 성과에 버금가는 활약을 펼쳐주면 좋겠네요. 왼손 셰이크핸드 전형입니다.

▲ 선발전을 통해 대표팀에 진입한 남자선수들. 왼쪽부터 정영식, 이상수, 서현덕, 조언래.

  이로써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대표선발전을 통해 태극마크를 달았던 남녀 각 4명을 포함 남녀 각 6명의 선수들이 부산에서 한국탁구를 대표해 뛰게 되었습니다. 남자는 파리 세계대회 대표팀 주력들이 대부분 포함된 상태에서 노장 이정우와 신예 김동현이 앞과 뒤에서 힘을 보태게 된 형국입니다. 훈련부족에 시달려온 김민석(KGC인삼공사)은 결국 이번 대표팀에서 제외되고 말았군요. 부디 빠른 시일 내에 컨디션을 되찾길 바랍니다.

▲ 선발전을 통해 대표팀에 진입한 여자선수들. 왼쪽부터 양하은, 서효원, 송마음, 조하라

  여자부 역시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파리 대표팀 멤버들 4명에다 비교적 ‘젊은 피’들인 조하라(1988년생)와 송마음(1992년생)이 활력을 불어넣게 됐습니다. 여자팀은 특히 주력 멤버들인 석하정, 서효원, 양하은 등이 모두 아시아선수권은 첫 출전입니다. 내년 아시안게임을 감안할 때 이번 대회를 보다 빨리 자리 잡는 발판으로 삼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이번 부산 아시아탁구선수권대회 한국 탁구 국가대표팀 선수명단.

    ▶ 남자 | 이상수(삼성생명), 정영식(KDB대우증권), 서현덕(삼성생명), 조언래(S-OIL), 
                 이정우(농심), 김동현(S-OIL)

    ▶ 여자 | 양하은(대한항공), 서효원(KRA한국마사회), 조하라(삼성생명), 송마음(KDB대우증권),
                 석하정(대한항공), 박영숙(KRA한국마사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핑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